본문 바로가기

Life Studio/일상다반사

2012 트렌드를 읽자! _ 2012년 10대 히트상품 by 삼성경제연구소(SERI)

벌써 2012년이 저물어 가네요

올 한 해를 뒤돌아 보기에 좋은 자료가 있어서 정리하고 넘어가려 합니다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선정한 2012년 10대 히트상품입니다 

히트상품을 보면 올 한 해 우리들의 생활에 영향을 주었던 트렌드를 되돌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구분

2012년 

2011년 

 1위

강남스타일 

꼬꼬면 

 2위

애니팡 

스티브잡스 

 3위

 갤럭시시리즈

카카오톡 

 4위

 차량용 블랙박스

나는 가수다 

5위 

런던올리픽 스타

 갤럭시 S2

6위 

에너지 음료 

 케이팝

 7위

 LTE서비스 

 연금복권

8위 

 고급 인스턴트 커피

 영화 도가니

9위 

관객 1억시대의 한국영화 

평창올림픽 유치 

10위 

 캠핑상품

 '통큰+반값' 자체상표(PB)상품





1. 강남스타일(싸이)



다들 예상하셨을 겁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말춤 열풍을 있으켰으니 국내 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독보적인 히트상품이죠

저도 이 뮤직비디오를 나오자마자 보긴 했었는데 이렇게 크게 히트칠지는 생각못했어요

요즘 회식을 삼가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가무와 멀어져 노래방을 못가다보니 말춤은 아직 못춰봤네요 ㅎㅎ




2. 애니팡



별달라고 카톡문자 한번씩들 받아보셨을 겁니다

게임은 젊은 세대가 주로 한다는 관념을 깨뜨려버린...제 작은아버지, 작은어머니도 별달라는 문자를...ㅎㅎ

저도 게임은 좋아합니다만 카톡게임은 아직 받아서 해본적이 없네요

어째 제가 메인스트림에서 밀려나는 느낌이...ㅎㅎ




3. 갤럭시 2012 시리즈


[삼성전자 블로그 캡쳐]

엘지의 옵티머스와 스카이의 베가 시리즈가 무섭게 치고 올라오지만 아직 갤럭시의 명성을 뛰어넘긴 무리인가 보네요

올해 출시된 갤럭시노트2는  개인적인 견해로도 참 좋은 물건이라 바꾸고 싶은데 약정이 1년이나 남아서 ㅠㅠ




4. 차량용 블랙박스



네비게이션 하나씩은 다들 가지고 있으니 네비 회사들은 뭐 먹고 사나 했더니 이런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 내는군요 ㅎㅎ

이메일로 오는 쇼핑 전단지나 홈쇼핑을 봐도 블랙박스의 열풍이 어느 정도인지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저도 이거 하나 마련할가 기웃기웃거리는데 마음에 드는건 아직 가격이 만만치 않네요

그래도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르는 사고를 대비해서는 필요할 것 같아요...자동차보험 가입 시 가격도 할인해준다니 말이에요 




5. 런던 올림픽 스타



올 여름 한 달을 즐겁게 해주었던 올림픽 스타들도 히트상품 반열에 올랐네요

최선을 다했던 선수들의 모습도 아름다웠지만 각각의 인생사연이 담긴 스토리가 국민들에게 감동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멈춰버린 1초'로 억울한 패배를 당한 신아람 선수와 양학선 선수의 금메달에 라면박스를 쌓아놓고 저질 상술을 보여준 라면회사가

아직도 생각나네요




6. 에너지 음료


[사진출처 중앙일보(JOINS)]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피로감을 덜어준다는 말에 정말 열광적으로 먹었었죠

마시면 잠이 안오더라, 잠이 깬다는 말에 저도 여름 내내 습관적으로 먹었네요 (기분인지 몰라도 마시면 잠이 좀 깨는 것 같더군요)

레드불은 너무 비싸서 주로 핫식스를 이용했는데 여기저기서 경쟁적으로 신제품에 대용량까지 나오더군요

결국에는 양주와 섞어 핵폭탄급 폭탄주 제조에까지 쓰인다니 정말 술문화에 있어서는 대한민국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ㅎㅎ

(예거밤이라고 하던가요....전 아직 이 예거밤까지는 못마셔봤네요 ㅎㅎ)




7. LTE 서비스


[사진출처 베타뉴스]

전 아직 3G폰을 쓰고 있는데 LTE로 넘어간 친구들이 제 폰으로 검색하는 걸 보면 답답해서 참지를 못하더군요

전화로 인터넷까지 할 수 있다는 것에 감동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불과 2년이 지나 속도때문에 천대받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통신기술의 속도 전쟁이 어디까지 갈까 정말 궁금해 집니다^^




8. 고급형 인스턴트 커피



커피 전문점의 맛을 옮겨놓은 일회용 커피들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카누가 독보적이였는데 지난주 이마트에 들러보니 경쟁제품들이 많이 나왔더군요

케이스까지 모두 T선두주자인 카누를 닮은 까만색으로...ㅎㅎ

저도 가끔 사무실에서 마시는데 일회용 치고는 괜찮습니다

매번 일회용 믹스커피만 마시다가 선택권이 넓어져서 커피를 좋아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환영할만 하네요





9. 관객 1억 시대의 한국영화

[사진출처 뉴스zum]

올해는 정말 한국영화의 전성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스케일도 크고 재미있는 작품들이 많이 나온 것 같습니다

보고 싶은 영화들이 너무 많았지만 아이들 때문에 우리 부부가 극장에서 본 영화는 '내 아내의 모든 것'과 '도둑들' 겨우 두편 봤네요

광해에 이어 늑대소년까지 지금도 한국영화의 흥행 성공은 계속되고 있고 내년에도 봉준호 감독의 설국열차를 시작으로 베를린등 

대작들이 기다리고 있는 걸 보니 내년에도 히트상품에 들 것 같네요^^

 



10. 캠핑상품


[사진출처 FNNEWS]

캠핑인구가 그야말로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지나다니는 차들만 봐도 머리에 박스를 얹거나 유리에 캠핑카페 로고를 붙인 차들이 정말 많아진것만 봐도 과히 짐작이 갑니다

레져업체뿐만 아니라 스포츠브랜드, 군납업체, 난로와 장판만들던 회사까지 캠핑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매년 가격이 20% 이상씩 가격이 올라가는데도 물건이 없어서 못살 정도이니 앞으로 거품이 걷히려면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할 것 같아요

캠핑인구가 늘어난 만큼 시설 확충도 되어서 가족들이 기분좋게 즐길 수 있는 캠핑장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삼성경제연구소가 히트상품을 통해 분석한 3가지 소비 키워드는

▶ 함께 즐김으로써 즐거움이 배가되는 동고동락 상품 : 강남스타일, 애니팡, 런던올림픽스타, 한국영화,  

 업그레이드(혁신)을 추구한 상품 : 갤럭시시리즈, LTE서비스, 고급 인스턴트 커피

 불안과 긴장에서 탈출시켜주는 상품 : 블랙박스, 에너지음료, 캠핑상품

이라고 하네요


작년의 히트상품과 비교해 보며 올해의 달라진 모습들은 짚어보고 내년을 전망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