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Studio/국내여행

[서울 둘레길] 5코스-관악산코스(사당역~서울대입구)

▣ 5코스-관악산코스(중급)

구분

5.8 km

2시간30분

사당역 ~ 서울대입구

관악산 입구화장실 잎(관음사 아래)

5-2

6.9 km

3시간20분

서울대입구 ~ 석수역

관악산 안내소 앞                             관악산 끝부분

작년 가을에 4코스 사당역을 마지막으로 서울 둘레길의 절반을 끝내고 중단했던 둘레길 걷기를 완주를 목표로 다시 시작합니다

겨울이고 바쁘다는 핑게로 미뤄왔는데 몸도 불고 해서 더 이상 변명거리를 찾을 수 없어 드디어 나섰습니다 ㅎㅎ

이렇게 마음을 먹고 실행하기가 쉽지 않네요

더욱이 걸어야할 코스가 집에서 점점 멀어져 1시간30분에서 2시간까지 시간이 걸리다 보니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사당역에서 내려서 4번 출구로 나와서 시작합니다

4번 출구 앞은 관악산 가시는 분들의 모이는 장소로 일행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네요

출구 앞에 있는 편의점에서 김밥을 샀는데 김밥집이 있었네요...이런...ㅠㅠ

김밥 간판에서 우회전 해서 가시면 됩니다

골목길이긴 해도 곳곳에 둘레길 이정표가 있으니 잘 보고 따라 가시면 됩니다

바닥에도 친절하게 잘 씌여있네요

500미터만 더 가면 관음사입니다

관악산 안내도입니다

산위가 다 바위로 표현되어 있네요...그만큼 악산이라는 이야기...ㅎㅎ

관음사 올라가는 길...

어릴 적에 아버지, 어머니와 관음사 옆 약수터에 물 뜨러 다니던 길이였던지라 잘 정비되어 모습이 많이 바뀌었지만 낯설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때 잠시 가출 아닌 가출을 했을때에도 그 밤을 이 주변에서 지새웠습니다....ㅎㅎ

관음사에 못 미쳐 반가운 스템프 우체통이 보입니다

인증 도장 찍고~

'만유는 인연이고 인과는 현상이다'

낙성대 방향으로 가는 둘레길은 관음사 못미쳐 오른쪽으로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둘레길의 묘미(?)는 오르내림이죠 ㅎㅎ

산처럼 힘들지만 쭉 올라가면 산등성이가 나와 숨을 돌리면서 갈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가파르게 오르다 힘드만하면 평지가 나오고 편해질라 하면 다시 내리막이 나오고 다시 오르막...ㅎㅎ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이런 점때문에 둘레길이 쉽지 않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둘레길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코스 중간 중간에 진입로와 만나게 하려다 보니 이렇게 오르막 내리막이 심한 것 같기도 합니다

올라가서 산등성이 타고 쭉~ 걸어갈 수 있으면 좋으련만...

다시 서울이 내려다 보이는 곳까지 올라왔습니다

관악산의 유명한 기도처였다고 합니다

예전에 불도 때고 해서 그런지 바위 안 내부 천장은 그을림도 보입니다

인헌공 강감찬 길이랍니다

걷기 시작하러 오는 길이 멀다 보니 왔을 때 한 코스 완주하려고 마을을 단단히 먹었는데 잘 될까 모르겠습니다 ㅎㅎ

외적으로부터 나라를 구한 3대 영웅 : 을지문덕, 이순신, 그리고 강감찬 장군

강감찬 장군의 시호가 '인헌'이었군요...이제 알게 되었습니다

근처에 인헌고, 인헌시장 등이 많아서 그냥 동네 이름인줄 알고 있었는데 강감찬 장군의 시호인 '인헌'에서 따 왔군요

잘 가꿔진 예쁜 산길이 나옵니다

이런 좋은 길은 길게 주지 않아요...ㅎㅎ

전망대도 멋지게 지어져 있네요

내려오다 보니 잘 꾸며진 능 같은 것이 보입니다

이곳이 낙성대인가 봅니다

지하철 2호선 낙성대역은 자주 지나다녔지만 실제 낙성대를 찾은 것은 처음이네요

한 4분의 1정도 온것 같습니다

낙성대 공원 안에 강감찬 장군을 모신 사당이 안국사랍니다

그냥 갈까 했지만 또 언제 오겠냐 싶어서 잠시 들어가봅니다

낙성대 공원의 안내판

낙성대의 유래에 대해 대해 자세히 적혀져 있습니다

주민들을 위해 아침 일찍 개방을 하나 봅니다

누가 있을까 했는데 이곳을 찾으시는 분들이 간간히 보입니다

안국문을 들어서면 강감찬 장군을 기리는 3층 석탑과 사적비가 보입니다

또 하나의 문이 또 있는데 저곳에 안국사가 있습니다

안국사에는 영정이 모셔져 있고 일반인도 참배할 수 있도록 향과 향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향과 라이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저도 향 하나 피워 올리고 참배를 했습니다

안국사를 둘러보느라 시간이 지체되어 발걸음을 빨리 합니다

안국사를 나서 오른쪽으로 갑니다

낙성대 공원내에 벽돌 건물이 하나 보이는데 강감찬 카페라네요

오전인데 안에 차를 마시는 손님들이 좀 보입니다

황단보도를 건너 건물 사이 골목으로 들어가면 다시 산이 나옵니다

산 하나 넘으면 서울대입구가 나옵니다

이 길은 잘 안다니지는 산을 넘는 동안 마주친 사람이 없습니다

둘레길을 따라 내려오면 서울대입구역에서 서울대로 넘어가는 길을 마주칠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길을 따라 서울대 방향으로 걷습니다

치과병원과 동물병원이 보입니다

나중에 우리 시현이와 채윤이가 다닐 학교가 보이네요 ㅎㅎ

여기서 또 한번 갈등...여기서 끊고 다음번에 다시 여기서 출발할지...아니면 계속 Go~ 할 것인지...

잠시 생각 끝에 못먹어도 Go~ !!!